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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풀 초크맨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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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의 성장이 먼저다"
파워풀
패티 맥코드 지음, 허란.추가영 옮김 /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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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으로 DVD를 대여하던 넷플릭스라는 작은 업체를 세계적 미디어 플랫폼으로 만든 비결은 누가 뭐래도 우수한 콘텐츠 전략에 있을 것이다. '하우스 오브 카드'를 위시한 자체 제작 시리즈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독점적인 시장을 확보한 것이 특히 주효했다. 뭐, 콘텐츠 기업이 콘텐츠로 승부를 봤다니, 당연한 이야기겠다. 그렇다면 그 일은 누가 해냈을까?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 인사 책임자였던 이 책의 저자? 아니다. 넷플릭스의 직원들이야말로 성공의 주역이다.

이 책은 그 인재들, 정확하게 말하면 그런 인재를 불러 모으고 그들이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기능했던 회사의 인사 정책과 사내 문화에 공을 돌린다. 어쩌면 일종의 환경결정론으로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훌륭한 사내 문화를 정립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시장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일을 '저지를' 훌륭한 직원들이 먼저다. 그런데 그런 그들을 독려하고 붙잡아 둘 수 있는 건 결국 훌륭한 사내 문화다. 그러니 경영자라면 조직 관리에 보다 힘을 쏟아야 한다.

응당 이 책의 1차 독자는 기업의 경영자 혹은 HR 관리자일 것이다. 그렇지만 리더가 아니라고 이 중요한 문서를 지나치면 곤란하다. 직장인들은 보다 성공적인 커리어 설계를 위해 이 책을 역으로 활용해 볼 수 있겠다. 세계적인 기업은 어떤 인재를 중용하는지, 어떤 덕목에 가치를 두고 일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 담긴 넷플릭스의 사례는 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확인시켜 준다. 경영자와 직원들 모두 이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훌륭한 팀은 모든 팀원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고, 그곳에 가기 위해서 뭐든지 할 때 만들어진다.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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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필 표식이 나타나면 누군가 죽는다"
초크맨
C. J. 튜더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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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어렸을 때 했던 분필 장난을 알려준다. 아이들은 친구 집 앞에 막대인간을 그려 비밀 메시지를 주고받는 이 장난에 순식간에 빠져든다. 그런데 이렇게 초크맨이 등장할 때마다 섬뜩한 사건들이 벌어지고, 급기야 초크맨의 인도에 따라 숲 속으로 간 소년들은 보아서는 안 될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온 마을은 충격에 휩싸이고,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어느 날, 어른이 된 소년에게 초크맨의 표식이 담긴 편지 한 통이 도착한다.

C. J. 튜더의 데뷔작으로, 스티븐 킹, 리 차일드 등 장르문학의 대가들은 물론 <가디언>, <타임스> 등 각종 언론의 찬사를 받았다. 영미권 독자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2018년 상반기 아마존 올해의 책, 굿리즈 가장 많이 읽힌 신간에 올랐다. 강렬한 첫 문장, 생생한 묘사, 음산한 사운드트랙이 들려오는 듯한 오싹한 분위기가 여름 밤을 서늘하게 식힌다. - 소설 MD 권벼리
이 책의 첫 문장
한 소녀의 머리가 황갈색 낙엽 더미 위에 놓여 있었다.

추천의 글
재미있는 작품을 읽고 싶은가? 내 스타일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이 작품도 좋아할 것이다.
- 스티븐 킹

서늘한 칼날이 내 뒷덜미를 누르는 듯 제대로 섬뜩하다.
- 리 차일드

이 자신감 넘치는 데뷔작에는 스티븐 킹의 피가 아주 많이 흐르고 있다. 위험이 넘치고 으스스하다.
- 가디언

장래가 촉망되는 기대작. 섬뜩한 이야기의 악몽과도 같은 필연적 결말.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압도적이다.
- 퍼블리셔스 위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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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죽박죽 그곳에서, 어쩐지 너그러워집니다"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지음, 김윤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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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여름의 도쿄, 좌석 수 열두 개의 작은 레스토랑이 문을 열었다. 메뉴는 피자, 햄버그스테이크, 만두 단 세 가지. 햄버그스테이크를 주문한 손님에게는 만두가 서빙되고, 주문한 음료가 옆 사람의 것과 뒤바뀐다. 그런데도 아무도 화내거나 불평하지 않고 오히려 손님과 종업원 모두 하하호호 웃음꽃이 핀다. 그곳은 바로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이다.

'식당답게 음식의 질을 고집하고, 실수가 목적이 아니므로 일부러 실수를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이 두 가지 원칙 아래 전문 셰프와 치매 환자 종업원이 한 팀을 이뤄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프로젝트가 일본에서 시작되었다. 치매를 앓고 있는 종업원들이 실수해도, 손님들은 "틀렸지만, 조금 늦었지만, 뭐 어때" 하면서 실수를 가벼이 받아들이고 함께 즐기면서 '관용'과 '배려'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전파했다. 중요한 또 한 가지는 주변에서 수용하고 이해하는 노력만 있다면 치매 환자들도 얼마든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프로젝트임을 증명해 보였다. 프로젝트 기획자이자 책의 저자 오구니 시로는 '주문을 틀리는 음식점'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전 과정과 그곳에서 일어난 가슴 따뜻한 일에 관한 이야기를 가감 없이 생동감 넘치게 들려준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첫 문장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의 영업시간은 11시부터 15시까지, 단 네 시간. 다른 레스토랑과 비교하면 짧은 편인데다 우리 간병 시설 직원들도 서포터로서 지원하고 있다지만, 치매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의 한 문장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식당 하나로 치매에 관한 수많은 문제들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실수를 받아들이고 실수를 함께 즐긴다는, 조금씩의 '관용'을 우리 사회가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분명히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가치관이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했다. 솔직히 대부분의 실수와 착오라는 것은 그리 심각하지 않다. 조금만 대화를 하면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이 아닐까. 다만 '뭐, 어때'라는 관용의 스위치가 우리 모두에게 간단히 켜지지 않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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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판사가 돌아보는 역사적 판결"
재판으로 본 세계사
박형남 지음 /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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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판에 참여한 당사자 입장에서는 유죄와 무죄가 가장 중요한 결과겠지만, 같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의 입장에서는 해당 판결이 다루는 쟁점이 무엇이고, 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사회와 법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가 중요한 지점이겠다. 지나간 판결을 돌아보며 오늘을 비춰보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저자는 현직 판사로, 오늘도 어떤 판결을 내리며 사회와 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크라테스 재판, 드레퓌스 재판, 아이히만 재판 등과 당장 역사의 무게를 비교할 수는 없겠으나, 판결에서 쟁점이 되는 윤리는 크게 다르지 않고, 앞선 판결에서 드러난 역사적 질문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시 말해 오늘 판결은 어제 판결의 연속이니, 판결하는 입장에서 역사의 판결을 돌아보는 의미가 남다르다 하겠다.

이 책은 법 논리로 역사 속 판결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동시에, 해당 판결의 시대적 의미와 과제를 역사의 맥락 속에서 살피려 애쓴다. 자살의 업무상 재해 소송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인터뷰까지 진행하며 자살 원인을 규명하는 '심리적 부검'을 사법사상 처음으로 실시하고, 지금도 공정거래와 노동 행정사건을 다루고 있는 저자이기에, 좋은 재판과 나쁜 재판을 가르는 기준은 무엇이고, 판결이 어떻게 세상을 나아지게 하는지 묻고 싶다. 자신이 참여한 판결은 아니지만, 이 책이 성실하고 진지한 답변이라고 생각한다. - 역사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 "약법도 법이다"라고 말한 고대 아테네의 철학자로 알려져 있다. 첫 번째 명제는 윤리적·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어 논쟁이 된 적이 없었다(이 구절은 델피 신전의 문에 적혀 있었고, 그가 맨 처음 말한 것이 아니다).

추천의 글
이 책은 유럽과 미국의 중요한 재판의 법적 토대와 사회적 배경을 검토함으로써, 우리의 사법 현실을 되돌아보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게 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법치주의의 확립, 국민의 자유와 인권의 보장 등과 같은 가장 근본적인 법의 정신의 실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 바람직한 법적 제도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독자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이정미, 전 헌법재판관)

역사 발전의 중요한 길목마다 세기의 재판이 열리곤 합니다. 한 사회가 안고 있는 심각한 갈등을 어떤 식으로든 정리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상 중요한 재판 사례들은 따라서 세계사의 급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잘 파악해 의미를 캐내는 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역사학자는 법률 세계를, 법학자나 판사는 역사 세계를 잘 알기 어려운데, 박형남 판사님의 이 책은 거대한 두 세계를 연결해 보여주는 탁월한 저작입니다.(주경철,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